• 홈

로스앤젤레스 주변 아름다운 건축물

2011.06.23 19:33

조회 수:2690

게티 센터(The Getty Center)
LACMA의 현대미술관. Broad Contemporary Art Museum (BCAM) 
캘리포니아 교통국 제7지구 본부 (Caltrans District 7 Headquarters)
천사들의 모후 대성당 (Cathedral of Our Lady of the Angels)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 (Walt Disney Concert Hall)
US 뱅크 타워/라이브러리 타워 (U.S. Bank Tower/Library Tower)

Walt Disney Concert Hall, Downtown Los Angeles ©Denise Chambers
전세계 관광객들은 LA의 경이로운 건축물들을 감상하러 이 도시를 방문합니다. LA를 상징하는 건축물부터 정신적 영감을 주는 건축물까지, 이 건축물들은 여러 면에서 LA라는 도시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심장과 영혼을 이루는 일부로 자리잡았습니다. 본 페이지에서 언급하고 있는 프랭크 게리(Frank Gehry), 톰 메인(Thom Mayne),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호세 라파엘 모네오(José Rafael Moneo), I.M. 페이(I.M. Pei), 그리고 렌조 피아노(Renzo Piano) 등은 모두 프리츠커 상(Pritzker Prize)을 수상한 건축가입니다. 이제 이들 건축가의 천재성과 이들의 유명한 건축적 업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Richard Meier)
개관연도: 1997
주소: 1200 Getty Center Drive
개요: 장 폴 게티 박물관(J. Paul Getty Museum)이 소재하고 있는 게티 센터는 십 년 이상의 세월이 걸려 완성된 건축물로서 LA의 예술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된 12억 달러의 결정체입니다. 산타모니카 산의 두 봉우리에 자리잡은 게티 센터는 콘크리트와 강철 소재에 석회 외장을 한 여러 건물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웅장한 건물 주변으로 정원과 광장이 펼쳐져 있고 부식 방지를 위한 테라스가 조성되어 있어 주변 자연 환경과 건물을 조화시킵니다. 조각 공원에는 이제는 고인이 된 프란과 레이 스타크(Fran and Ray Stark) 부부가 기증한 주요 조각 작품 28점과 칼더(Calder), 마그리트(Magritte), 미로(Miró) 등 위대한 20세기 예술가들의 대작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건축가: 
렌조 피아노(Renzo Piano)
개관연도: 2008
주소: 5905 Wilshire Boulevard
개요: 2008년 2월 개관한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박물관(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LACMA)의 브로드 현대미술관(Broad Contemporary Art Museum: BCAM)은 LA 건축 명예의 거리에 새로운 스타로 부상했습니다. 3층 건물로 조성된 BCAM은 유서 깊은 이 곳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박물관을 방문하는 여행객을 환영하는 관문으로서 방문객의 새로운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강철 구조에 석회 판넬로 외장을 마감한 LACMA 브로드 현대미술관 건물은 기존 환경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소장 작품을 보호하기 위해 3층에는 미늘창을 설치해 내부 공간으로 자연 채광이 비치도록 했습니다. BCAM 설계를 비롯해 전체 LACMA 변환 프로젝트는 렌조 피아노의 총감독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 건축물
아래 소개하는 LA 다운타운의 건축물들은 모두 서로 걸어갈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건축가: 톰 메인(Thom Mayne)/ 모포시스(Morphosis)
개관연도: 2004
주소: 100 S. Main Street
개요: 이 건물은 보는 이로부터 격렬한 반응을 일으키게 합니다. 다공성 금속 패널이 노출되어 있는 구조재를 덮고 있어 사람들이 다니는 통로와 실내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밤이 되면 이 외부 패널이 열리며 창문이 드러납니다. 남쪽 벽에는 이 건물에 소요되는 에너지의 최고 5%까지 생산이 가능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야외 로비에 설치되어 있는 키스 소니에르(Keith Sonnier)의 환경 예술 작품을 포함해 이 건물의 대다수 설치물이 캘리포니아 주의 고속도로 체계를 연상케 합니다. 일례로 적색과 청색 네온으로 구성된 구역은 자동차의 전조등과 후미등을 상징합니다.




건축가: 호세 라파엘 모네오(José Rafael Moneo)
개관연도: 2002
주소: 555 W. Temple Street
개요: 다른 성당에서는 흔히 눈에 띄는 천사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든 현대적 느낌의 성당으로 유럽 중세 성당의 전형적인 고전 형식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 3대 규모의 위용을 자랑하는 이 성당은 건축적인 면 이상의 중요성을 지닙니다. 천주교 LA 교구의 본산으로 4백만 명 이상의 신도가 등록되어 있으며 대주교의 주요 미사 집전 장소이기도 합니다. 콘크리트로 된 건물 외관은 모래 빛을 띠며 낮에는 수천 개의 설화 석고판을 통해 비치는 햇빛이 실내를 밝힙니다. 조각가 로버트 그레이엄(Robert Graham)의 대형 청동문과 존 네이버(John Nava)의 태피스트리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 작품이 성당의 완성도를 더하며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더합니다.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
개관연도: 2003
주소: 111 S. Grand Avenue
개요: LA의 건축물 중 뮤직 센터에 소재한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만큼 눈에 잘 띄는 건물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스테인리스 강철이 보기에 따라 부풀어오른 돛 혹은 꽃잎 모양을 한 강철 빔 구조를 덮고 있습니다. 건물 내부로 들어가면 LA 최대 규모로 손꼽히는 콘서트 홀들이 자리하고 있고 관객석은 그 음향 시설 못지 않게 설계로도 유명합니다.





건축가: I.M. 페이(I.M. Pei)
개관연도: 1989
주소: 633 W. Fifth Street
개요: 시카고를 기준으로 미국을 동서부로 나눌 때 미 서부 지역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LA를 대표하는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130만 평방 피트에 자리잡은 73층 건물로 그 높이만도 무려 1,018피트에 달합니다. 화강암 블록이 서로 맞물린 구조로 연속적 곡선의 테라스와 돌출부가 계단 모양을 이루면서 원형도, 사각형도 아닌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건물 꼭대기의 대형 유리 ‘왕관’이 밤이면 조명을 받아 빛을 발하고, 로비를 장식하고 있는 다양한 소재의 대형 벽화는 LA의 역사를 들려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