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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 프레슬리가 1977년 42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나기까지 살았던 대저택을 중심으로 철저히 엘비스에 관한 것으로만 구성된 기념구역. 멤피스 제일의 관광지로 연간 방문객 수가 60만명을 넘는다. 그의 팬이라면 하루를 꼬박 묵으며 이것저것 둘러볼 수 있을 만큼 볼거리가 많다. 그레이스랜드 맨션은 1939년 토마스 모어 부부에 의해 지어진 저택으로 엘비스가 1957년 22살 때 10만 달러를 주고 구입했다. 현대풍 TV 감상실과 열대 분위기가 물씬한 정글룸 등이 생전에 그의 기호와 부를 잘 보여준다. 레코드 매출 10억장을 기록한 엘비스의 레코드 모음, 애용했던 무대의상 등도 전시돼 있다.저택 옆에는 유명한 명상의 정원이 있는데 맨션 투어의 마지막 코스로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엘비스의 묘를 참배한다.엘비스가 애용하던 차와 오토바이 20여대를 모은 엘비스 프레슬리 자동차박물관도 있다. 1955년제 핑크색 캐딜락은 물론 페라리나 콘티넨털 마크 IV, 골프카트까지 있다. 이외에 그의 자가용 비행기, 투어 버스, 유품관 등이 있다. 그레이스랜드 안의 전시관은 모두 유료로 몇몇 전시관을 하나로 묶은 할인 티켓을 사면 좀더 싸게 구경할 수 있다. 이외에 선물가게, 식당, 자신의 레코드를 만들 수 있는 녹음스튜디오 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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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12.04.12 07:51
    오디오에 테이프를 밀어넣고 멤피스 남쪽 ‘엘비스 프레슬리 대로(Boulevard)’를 달린다. 엘비스의 ‘버닝 러브(Burning Love)’다. 격정적 피아노 반주에 고개가 절로 까닥거려진다. “신이여 내 체온이 달아올라 영혼을 태우네/그대여 당신이 내 이성을 불살랐네….” 엘비스도 유명한 핑크색 캐딜락을 몰고 자기 이름을 단 길을 달리며 이 노래를 흥얼거렸을까. ‘로큰롤(Rock’n’roll) 황제’ 엘비스 프레슬리의 66주년 생일(1월8일)을 맞은 그의 집 ‘그레이스 랜드’는 전세계에서 날아온 팬들로 북적였다. 100 쯤 되는 담장은 전세계 팬들의 ‘사랑 메시지’로 뒤덮였다. “엘비스는 살아있다” “사랑해 엘비스” “속도위반과 타이어 펑크, 잠도 못잤다… 그래도 당신을 보러 왔다”는 낙서가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로 쓰여있다. 가족이 함께 묻힌 그의 묘엔 전세계 팬들의 헌화가 끊일 날 없어, 늘 꽃 향기가 바래지 않는다. 한 젊은 여성팬이 끝내 감정을 추스리지 못해 엘비스 무덤 앞에 꿇어앉아 한참을 흐느꼈다. 일본 팬 우타코 사카이(44)씨는 “살아서는 그가 일본에 왔으니, 이젠 우리가 올 차례”라고 했다. 멤피스는 대공황 이후 대도시로 가지 못한 미국 남부 빈민들의 정착지였다. 열한살 아들에게 자전거 사줄 돈이 없어 기타를 사준 엘비스 부모도 그들 중 하나였다. 먹고 살 길 찾아 미시시피를 떠나 멤피스로 이사했다. 당시 멤피스는 미시시피 블루스와 내쉬빌 컨트리의 교차점이었고, 엘비스라는 용매는 단박에 로큰롤이란 화학 반응을 일으켰다. 1954년 6월, 열여덟살 기계공 엘비스가 멤피스 ‘선 스튜디오’ 문을 열고 들어섰다. 사장이 “누구처럼 노래할 수 있냐”고 묻자, 엘비스는 “내 노래는 아무와도 비슷하지 않다”고 대꾸했다. 그는 “엄마 생일선물용”이라며 ‘마이 해피니스’ 등 2곡을 녹음하고 4달러를 치렀다. 거짓말이었다. 어머니 글래디스의 생일은 지났고, 그의 집엔 턴테이블조차 없었다. 로큰롤 황제의 데뷔 풍경이다. 10대 시절 엘비스가 누비던 멤피스 시내 ‘빌(Beale) 스트리트’는 양쪽으로 로큰롤, 블루스, R&B 클럽들이 즐비하다. ‘선 스튜디오’까지는 걸어서 5분 거리. “엄마 생일”이란 거짓말을 생각해내기엔 충분한 시간이다. 스튜디오 직원 캐시 와일러씨는 “엘비스가 죽은 8월엔 하루 수천명씩 붐빈다”고 말했다. 엘비스는 1977년 8월 16일, 공연을 앞두고 자기 방에서 잠든 뒤 다시는 노래를 들려주지 않았다. 이튿날 그의 사망 기사로 1면을 도배한 신문 ‘멤피스 프레스 사이머터’ 기사 첫줄은 “왕이 죽었다(The king is dead)”였다. 빌 스트리트에 클럽 네온사인들이 켜지면 멤피스는 비로소 기지개를 켠다. 발 닿는대로 들어선 ‘엘비스 프레슬리즈 멤피스’ 클럽. 3인조 밴드가 땀을 뻘뻘 흘리며 연주를 시작하자 20대 남녀부터 60대 노부부까지 쏟아져나와 춤을 췄다. 듣기만 하기엔 성에 차지 않는 ‘축제’인 동시에 ‘저항’인 음악 로큰롤. 주체할 수 없는 그 에너지는 가난한 이주민 도시를 뛰쳐나가 전세계 젊은 심장을 불살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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